남원달오름마을은

  • home HOME
  • 남원달오름마을
  • 남원달오름마을은

농촌전통 테마 마을을 지정된 남원달오름마을은

농촌전통 테마 마을로 지정된 남원달오름마을은 지맥이 흘러내려 거미줄 형국인 지주설망(蜘宙說網)의 명당 터인 인월에 자리잡은 마을로 마을터가 동쪽을 향하고 있어 달이 뜨면 정면으로 달빛을 받아 달 오른 모습이 절경이며 달의 기운이 가득찬 마을입니다.

고려말 1380년 이성계 장군이 진포대첩으로 패퇴한 왜구의 잔당들과 내륙의 왜구 무리들을 황산에서 왜장 아지발도를 물리치기 위해 기다리는데 날이 어두워 적을 분간조차 할 수 없자 하늘을 우러러 “이 나라 백성을 굽어 살피시어 달을 뜨게 해 주소서”하고 간절히 기도를 드렸다고 합니다.

마을풍수

달오름마을은 구인월마을, 월평마을로 나뉘는데 비교적 험준한 덕두봉이 마을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구인월마을은 람천의 보와 옥계댐의 풍부한 수원으로 농사를 짓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오름마을의 남쪽으로는 덕두봉의 지맥이 인월 람천에서 멈춰 나온 반월형의 언덕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덕두봉의 지맥이 흘러내려와 거미줄의 형국인 지주설망의 명당터에 북향으로 형성되어 있어 예부터 마을 앞에 숲이 있어야만 번성한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마을현황

농가수50호

비농가수50호

남성45명

여성73명

논면적29ha

밭면적15ha

산림면적25ha

남원달오름 마을의 주작물 : 벼, 고사리, 야콘한과, 야콘즙

향토음식 체험관

달오름마을 높은 언덕에 자리한 목조형 건물인 향토음식 체험장은 전통적 실내분위기로 꾸며졌으며, 체험장 앞 파고라에서 맞는 시원한 바람과 이성계 장군이 싸웠던 유적지 황산은 마음을 평화롭게 만들어 줍니다.

가공체험장 및 식·농학습 체험장

마을의 주작목인 야콘으로 야콘한과, 야콘즙을 생산하는 향토산업 가공체험장과, 일년단위 프로젝트로 농작물과, 음식 만들기를 체험하는 식·농학습 체험장이 같이 이루워져 있습니다

흥부골 자연휴양림

흥부발복지가 있는 고장인 만큼 지리산 골짜기의 소나무 숲에 만든 휴양림은 흥부전을 테마로 하여 꾸며진 곳입니다. 건강한 지리산의 기운도 맘껏 받고, 아이들과 함께 흥부네 집에 들어가 재미나고 정겨운 옛날 이야기 속으로도 들어가보세요

황산대첩비지 피바위

고려말 왜구의 침입 때 당대의 명장이며 도순찰사였던 이성계가 왜구를 크게 무찌른 전쟁터이며 벌판입니다. 인월면소재지에서 운봉읍 방면으로 24번 국도를 타고 가다 보면 이 황산대첩비지 파바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촌마을 버스정류장에서 우회전, 람천이라는 실개천을 건너면 양지 바른 곳에 황산대첩비가 모셔져 있습니다.